한국난문화협회

 

 


HOME > 커뮤니티 > 배양정보

 
작성일 : 09-06-01 00:02
12월 난관리
 글쓴이 : 사무국장
조회 : 11,371  
 

12월의 난관리

온도 : 본격적인 휴면기가 되면 최고온도를 10℃, 최저온도를 0℃ 정도로 유지해준다.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므로 밤에 찬 기운이 난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보온에 주의한다.

관수 : 일주일 간격을 기준으로 하여 햇살 좋은 날 오전 중에 관수하도록 한다. 관수 후에는 환기를 시켜 밤이 되었을 때 분내 수분이 어느 정도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시비 : 난의 생육활동이 거의 중지된 상태이다. 그러므로 시비를 해도 별 효과가 없다. 특히 뿌리로 공급하는 영양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 올수도 있다.

채광 : 전달과 비슷하게 보내다 중순 이후 휴면기가 되면 완전 차광하여 보낸다.


12월의 중점배양 / 동해 예방과 대처법

동해 피해의 가장 큰 요인에는 추위가 작용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추위보다 수분이 원인을 제공하는 예가 많다. 같은 추위라도 분내 수분이 적으면 피해 정도가 훨씬 적으며 거의 입지 않는 예도 있다. 만약 동해 피해를 확인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낮 동안 해가 떠 있고 추위도 좀 가시면 창을 일부 개방해 심하게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반면 날씨가 흐리고 추위가 계속된다면 창만 닫고 가능한 한 급격한 실내온도의 변화를 막는데 최선을 다한다. 이렇게 대처하면 해동이 되었을 때 일부는 구경이라도 구할 수 있다. 회복은 몇 년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평소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겠다.